일반적으로 부동산에 특별히 관심이 없다면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의 면제조건 및 세금 감면방법에는 관심이 없는게 대부분입니다. 비로소 주택을 구입하고 판매를 결정할 시기에 비로소 양도소득세에 관심을 갖기 마련입니다.

비교적 세액이 큰 양도소득세는 사전에 감면 혹은 면제조건을 숙지하여 요건에 만족하는지 체크해봐야합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2주택자라고 모두 세금이 부과되는 것은 아니며, 몇몇 경우에 한해서 양도소득세는 비과세됩니다.

그중 가장 흔한 경우는 일시적으로 1가구 2주택이 된 경우입니다.

일시적으로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는 아래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합니다.

  1. 기존 주택구입일자로부터 1년 이후 신규주택을 구입.
  2. 신규 주택 구입일로부터 3년이내에 2년 이상 보유한 기존 주택을 매도시 양도소득은 비과세.

점차 부동산 관련 정책이 변경되면서, 조정대상지역, 비조정대상등에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 절세

지속적으로 부동산 관련 법률이 개정되면서 한때 유행했던 임대사업자를 통한 절세 방법은 이제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1인 부동산 법인을 등록하여 취득세 및 양도세의 절세도 기존의 기본 공제(6억) 항목이 사라지면서 이 또한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양도소득세를 절세하기 위한 가장 현명한 방법은 양도가 아닌 증여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증여를 받는 자는 취득세가 발생하긴 하지만 양도소득세에 비하면 훨씬 부담이 적은게 일반적입니다.

Tags

No responses ye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